[미술]조선중기미술

등록일 2000.09.12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조선중기
안견파 화풍의 계승과 절파화풍
조선 중기의 초상화
*사대부 화가 김제와 이경윤
*천재 화가 연담 김명국
*공재 윤두서
절파화풍
미법산수 화풍
남종화
안견파 화풍
사시팔경도

본문내용

조선중기

중기는 16세기 중반부터 18세기 초에 이르는 기간으로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등의 전란을 거치면서 국토는 화폐화 되었으며, 전반적인 문화의 양상도 일시적인 정체적 현상을 보이나 전란과 내란등의 혼란 속에서도 민족적인 끈기로 독자적인 문화를 형성하는 힘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회화에서는 초기에 부분적으로 수용하였던 명대의 절파화풍을 계승하며 풍기하게 되었으며, 이것은 청나라의 새로운 문화에 대한 거부감으로 상당히 오랫동안 지속되었다. 또 초기에 이루어 놓은 안견파 화풍의 전통을 계승하는 한편, 중국의 고씨역대명의화보와 개자원화전 등의 화보가 유입되면서 남졸화 화풍이 보다 적극적으로 수용되었다. 이렇듯 중기의 화풍은 전통의 계승과 새로운 문화가 융화되면서 중기의 독자족인 화풍을 이끌어 낸 것이다.

안견파 화풍의 계승과 절파화풍

중기에는 초기의 대가 안견의 영향이 중기의 화가들에게 이어져 계승된다. 산수화에 있어서 안견풍의 공간개념과 구도, 준법 등의 전통을 계승하면서 절파화풍이라는 중국 명초의 절강성을 중심으로 발달된 화풀이 자리잡고 유행하게 된다. 즉 전통 화풍과 절파 화풍이 병존하는 양상으로 발달하는 양상을 보인다.
당시의 사댜부들은 교양으로 각기 하나씩의 취미를 갖는 일기로 그림을 그렸으며, 중인신분이었던 화원들은 대를 이어 화업에 종사하는 경향을 띠며 화풍 또한 가전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대표적인 화가 집안으로는 사대부 가문으로 김제-김기-김식-김집 집안, 이경윤-이영윤-이징 집안, 화원 가문으로 전주 이씨 집안의 이상좌-이숭효-이정, 광주 이씨 집안의 이정근-이정식-이수형-이홍규-이기룡 등이다.
안견풍의 산수화를 보여준 화가로는 이정근, 이흥효, 이징, 김명국 등이며, 그들의 작룸 이정근의 ‘설경산수도’, 이흥효의 ‘산수도’, 이징의 ‘니금산수도’, 김명국의 ‘사시팔경도’ 등의 작품들에서 그 계승을 엿볼 수 있다.
절파화풍은 명초에 절강성을 중심으로 화동하였던 화가 대진으로부터 비롯되어 절강성 주변의 강소성, 안휘성, 복건성 등지로 퍼졌으며, 15세기 원체화풍으로 중국의 화단을 풍미하게 되었다. 이 화풍은 남송의 화가 마원과 하규에 의해 형성된 마하파와 북송대의 화가 이성과 곽희에 의해 이룩된 이과파 등의 화풍을 절충하여 형성된 화풍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조선초기의 화가에 의해 수용되었다. 전형적인 특징으로는 관념적인 산수보다는 인간이 주제로 들어가는 인물산수도의 양상을 보이며, 감정이 담긴 거친 필묵법과 농담의 강한 대조, 부벽준법의 사용, 해조묘와 같은 나무가지의 표현 방법 등을 들수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레포트]조선회화 시대별 개요 (초기/중기/후기/말기) 9페이지
    ◆회화의 특징1. 화원들, 사대부 화가들이 두드러진 활동(시서화 일체사상으로)2. 송(宋) , 원(元) , 명( 明) , 청(淸)의 중국회화를 선별적으로 수용하여 소화해서 독자적인 양식을 형성.3. 억불숭유정책의 시행 - 불교미술의 쇠퇴 - 기예를 경시하는 풍조 - ..
  • 조선 후기의 전통미술과 한말의 미술계의 동향, 그리고 장승업 8페이지
    본 보고서는 먼저 조선후기에서 한말까지의 미술사의 흐름을 살펴본 후 오원 장승업의 생애와 화풍을 중심으로 내용을 전개하고 결론을 통해 그의 생애와 화풍을 평가 및 비판하고자 한다. 처음으로 17~18세기 영·정조시대의 사회적·문화적 변동을 통해서 발전한 조선후기의 전통..
  • 조선시대 시전지(詩箋紙)의 판화(版畵) 고찰 (The Study of Printings on the Ornamental Letter-Paper in Choson Period) 33페이지
    조선시대 문인들이 편지를 쓰거나 시를 쓸 때 장식종이를 사용하곤 하였다. 대개 작은 그림을 목판에 새겨 찍어서 장식한 종이이다. 이러한 종이가 크게 유행한 조선후기 이래로 그 명칭은‘시전지’로 굳어져 왔다 오늘날까지 조선시대 문인들이 사용한 시전지와 시전지를 만드는데 ..
  • [미술사] 조선시대 중기 미술 학풍 4페이지
    < 조선시대 >* 조선중기 (1550 - 1700) 조선 중기에는 초기의 안견화풍을 계승하는 경향과 강희안이 수용했던 절파계 화풍을 계승하여 새롭게 발전시킨 경향, 그리고 남종문인화적인 경향 및 화조화, 영모화 등이 다양하게 전개되었다. 지금과 마찬가지로 한 세대를 걸..
  • [동양미술의 이해] 조선시대의 회화 10페이지
    한국의 미술사 중에서 조선시대의 회화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조선시대는 유교를 숭상하던 시대여서 회화의 특징이나 화풍에 유교적인 색깔이 담겨있다. 조선시대의 회화는 화풍에 따라 시대별로 나뉘어진다. 이해를 돕고자 시대마다 특징적인 작가와 그의 작품들을 넣었다.1. ..
  • [한국회화사] 조선 중기 절파 화풍 7페이지
    한국 미술 사상 회화가 가장 발전했던 때는 조선왕조라 하겠다. 이 시대에는 조직화된 도화서(圖畵署)를 중심으로 전문적인 화원이 배출되었고, 이들과 어울러 상당수의 사대부화가들이 두드려진 활동을 전개하였다. 그러나 숭유억불 정책으로 인해 고려 시대 승려화가들의 활동은 극..
  • 조선초기 산수화 15페이지
    안견은 조선 초기의 화가로 세종대왕의 셋째 왕자이며 당시의 최대의 중국화 소장가이자 송설체(宋雪體)-조맹부체(趙孟 體)-서예의 대가였던 안평대군을 가까이 섬겼으며,그를 위해 <몽유도원도>를 그리고 이듬해 <대소가의장도>를 그렸다. 특히 산수화에 뛰어났고 초상화·사군자·..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