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홍경래의 난

등록일 2000.09.08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배경〕
〔경과〕
〔평가〕

본문내용

조선 후기 홍경래(洪景來)․우군칙(禹君則) 등이 중심이 되어 일으킨 민란. 1811년(순조 11) 12월부터 12년 4월까지 5개월간에 걸쳐 일어난 조선 최대의 민란이다.

〔배경〕
이 민란은 당시 조선의 봉건적 사회상이 주요 원인이었다. 조선시대 주요 산업인 농업은 17~18세기에 들어 이앙법․이모작 등 농업기술의 향상과 토지겸병으로 광작운동(廣作運動)이 일어나 경영형 부농층이 형성되었다. 그러나 경영형 부농층은 극소수에 불과하고, 대다수 농민들의 농업 규모는 더욱 영세화되면서 영세빈농․전호(佃戶) 등으로 전락하였다. 토지에서 이탈한 농민들은 유리민화(遊離民化)되어 일부는 임금노동자가 되고, 일부는 도시빈민층을 형성하게 되었다. 상공업에서는 상품경제의 발달로 수공업자가 전업화(專業化)하고, 사상인(私商人)의 활동이 활발해졌으며, 대외무역이 활기를 띠고 있었다. 신분체제에서는 하층민의 신분상승으로 인한 양반 수의 증가, 잔반(殘班)의 존재, 하층민 감소 등 새로운 변화가 일어났다. 정치적으로는 치열하던 당쟁이 끝나고 노론에 의한 안동 김씨(安東 金氏) 척족의 일단전제가 성립됨으로써 재정의 근간을 이루는 삼정(三政) 문란은 농민층 분해를 더욱 촉진시켰고, 특권상인과 지방 사상인간의 대립이 심화되었다.

〔경과〕
이러한 현상들 속에서 홍경래․우군직․김사용(金士用)․김창시(金昌始) 등은 몰락양반․이서층(吏胥層) 등이 《정감록(鄭鑑錄)》이라는 비기를 이념으로 농민층 분해과정에서 새로 성장한 부농․서민지주층과 사상인 층의 물력(物力) 및 조직력을 결합하여 반란이라는 직접적 행동을 드러내었다. 특히 홍경래가 살았던 서북지방은 중앙과 연결된 수령들의 구조적 수탈과 함께 서북민에 대한 조정의 차별정책이 그들에게 공동의 피해의식을 심어주게 되어 1808년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근대사] 홍경래의 난 12페이지
    Ⅰ. 서론19세기는 봉건제의 해체기인 동시에 근대로 옮겨가는 시기이기도 하였다. 또한 잠채가 성하게 행하여진 것은 국내산업의 발전에 따라 금은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였기 때문으로, 봉건정부도 이를 공인하지 않을 수 없었다. 당시의 신흥 상인들은 이들 사영 광산을 자본주의..
  • [조선후기 민란]홍경래의 난 12페이지
    Ⅲ. 홍경래난의 전개 1. 주도층의 형성과 봉기의 준비 홍경래의 난은 10년여의 오랜 기간 동안 준비하였다. 오랜 기간에 걸친 봉기 준비 과정에서 가장 중심적인 인물은 홍경래였다. 홍경래를 중심으로 우군칙, 이희저, 김창시 등의 지도부가 치밀하게 준비한 봉건정부 타..
  • 홍경래의 난(원인과 배경, 봉기계층, 과정, 결과 및 영향에 대한 고찰) 17페이지
    Ⅰ. 홍경래의 난이 일어난 배경 홍경래의 난은 1811년 12월 18일 (순조 재위 11년)에 일어난 것으로 조선 시대에는 찾아보기 힘든 비교적 큰 규모의 농민항쟁이었다. 이때 재위하고 있던 국왕의 묘호가 순조가 된 것은 홍경래의 난 진압의 성공에 기인한다. 그만큼 대..
  • 세도정치와 홍경래의 난 1페이지
    세도 정치(世道政治)라는 말의 본래 의미는 ‘세상 가운데의 도리’인 세도를 실현하는 정치를 말하며, 그런 정치를 이루기 위해서는 세도의 책임자가 정치를 주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천리를 밝히고 인심을 바르게 하며, 이단을 배척하고 정학(성리학)을 융성하게 하는 말이..
  • 홍경래의 난 2페이지
    세도 정권 초기에 평안도 가산에서 몰락한 양반 출신 홍경래 가 난을 일으켰다(1811). 가난한 농민, 중소 상공업자, 광산 노동자 등이 봉기에 참여하였다. 봉기군은 평안도민의 광범위한 호응을 얻어 청천강 이북의 여러 읍을 점령하기에 이르렀다. 봉기의 직접적인 원인은 ..
  • 홍경래란을 바라보는 시선 (The different point of views in Hong Gyeong Rae's rebellion) 33페이지
    이 글은 1811년 서북 지역에서 발생한 홍경래란에 대한 19세기 지식인들의 시선을 따져보고, 그 이후 서사 작품에 나타난 홍경래와 난에 대한 ‘다른 시선’에 주목한 것이다. 이는 이 시선이 19세기 이후 한국 사회의 인식의 층위와 그 착종양상을 규명하는 관건 중에 하..
  • 민족항쟁선구 홍경래의 난 4페이지
    세도정치로 인한 19세기 조선시대 이미 정치권에 대한 민중의 믿음은 저버린지 오래다. 삼정의 문란으로 인한 경제파탄으로 핍박과 설움을 받은 농민들의 쌓였던 울분을 몰락양반으로 차별 받던 홍경래와 그 무리들은 이러한 사회 분위기를 적절이 이용 '이씨 왕조의 몰락'을 부르..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