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르네상스

등록일 2000.09.04 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제 Ⅰ장 중세 : 미적 의식의 단절

1. 로마의 몰락과 초기 기독교 미술
2. 금욕주의적 전통과 번쩍이는 황금
3. 중세의 미술가
4. 미적 의식
5. 자연의 개념

제 Ⅱ장 이태리 르네상스
1. 로마의 유물
2. 이태리 르네상스의 시작
3. 초기의 미학적 논쟁
4. 초기의 아마추어 비평
5. 초기의 문학과 미술 동호회

제 Ⅲ장 고전주의의 출현
1. 고전주의의 출현
2. 도덕적 원리로서의 고전주의
3. 자연의 모방으로서의 고전주의
4. 이상과 현실
5. 수학적 이상으로서의 고전주의
6. 입법적 원리로서의 고전주의
7. 이태리 고전주의의 최종적 공식화

제 Ⅳ장 프랑스 르네상스
1. 이태리의 영향
2. 푸ㅆ, 쥬니우스, 뒤 프레스느와
3. 아카데미와 르 브룅

제 Ⅴ장 아카데미의 논쟁
1. 아카데미 이설의 불확실성
2. 색채 논쟁
3. 사실주의 논쟁
4. 새로운 고고학과 상상력의 발전
5. 아마추어 비평
6. 영국에서의 아카데미 논쟁의 반영

본문내용

1. 로마의 몰락과 초기 기독교 미술
로마가 몰락하는 과정에서 살펴보면 그 형태적 측면에서 부분적 변형이 있었고 일부는 그대로 존재해왔다. 중세적 관점에서 볼때 상상적인 것들은 배척되기도 했으나 또 일부는 기독교에 복종된 상태로 유지되었다. 일부의 아트가 살아 남았다해도 미적 의식을 점차적으로 소멸해갔다. 고대에 그러한 미적 의식이 있었다는 증거는 그리스 말기와 라틴 저술가들의 저작에서 발견되고 있는 점이다. 이런 미적 의식의 소멸로 인해 고대의 미술품들은 생활 장식품으로서의 가치가 없어졌으며 보다 중요한 교회의 사건들 속에서 단지 설명적 대리자로서만 간주되었다. 이러한 미적 의식은 동로마에서 그나마 명맥이 늦게 까지 유지되었는데 큰스탄티누스 대제가 건설한 가장 훌륭한 기독교 도읍을 고전적 미술품들로 장식하였었던 점으로 알 수가 있다. 이것들은 1204년 십자군의 강탈전까지 유지되었다. 이러한 비잔틴 건축들에 대한 찬사도 많았는데 유세비우스와 프로코피우스 같은 위대한 저술가들은 왕실 건축의 영광에 대한 글을 남겨 놓았다. 그러나 유세비우스와 프로코피우스의 미학은 동로마 제국의 불행에 말려들게 되었는데 이러한 미학적 견해는 금욕주의적 시대에 있어서는 예외적인 것이었기 때문에 이집트와 시리아의 교회 책임자들은 비잔티움의 호화스러움을 비난하였다. 제 2차 니케아 종교 회의-성상 파괴 논쟁을 종식시키고, 그리스와 로마 교회 모두가 비준한 회의-에서의 칙령을 살펴보면 어디를 검토해보아도 미술이나 취미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다.
이태리와 아프리카 서쪽 교회에의 수도사들이 설령 미적 의식을 논하는 데에 있어 뛰어난 학식이나 취미가 있었다고 해도 그들은 야만적인 개종자들을 교화해야 하는 보다 절박한 일이 있었기 때문에 미를 논할 여유가 없었다.
성아우구스티누스는 플라톤을 존경했었고, 기케로의 작품을 읽은 덕택에 개종을 하게 되었다고 생각하였으나 그는 고대 문화를 칭송하기에 앞서 비난하였다. 그는 보다 고차원적인 전도가 정신적인 개종임을 근거로 성상파괴를 반대하였다. 개종전의 그의 행위-『미와 적합성』이라는 책에서 선과 색과 집괴에 대해서 논의했었다-를 반성하면서 그러한 행위가 전혀 가치없음을 인정했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