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이론

등록일 2000.08.31 | 최종수정일 2015.12.2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1. 모방론의 개념
2. 플라톤과 〈이데아〉
3. 플라톤이 말하는〈이데아〉의 모방에 관하여

본문내용

1. 모방론의 개념

`모방(模倣)`은 〈미메시스(La mimesis)〉라 한다.
`모방`은 사전적으로"다른 것을 본뜨거나 본받음." 또는"어떤 개개인이나 집단에 의하여 행하여진 행동, 태도, 관습, 사상 따위와 같은 표현으로서의 자극이, 다른 개개인이나 집단에 작용되어서 유사(類似)한 표현을 시키도록 유발시킨 경우에, 뒤의 표현과 그 과정을 이름." 이라고 해석된다.
모방은 여러 사람들에 의해 많은 학설의 주제로 쓰여졌다.
그 중 플라톤의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예술은 인류의 모방본능에서 발생했다고 했다. 이것은 모방설로 이어진다. 모방설(模倣說-theorie de l`imitation)은 모든 사회 현상의 근원이 모방에 있다고 주장하는 학설이다. 이 모방설은 타르드(Tarde)의 인간심리학적 견해로 대표되고 있다. 그러나 여기서는 `모방`이라는 단어의 뜻이 조금 다르다. 여기서 `모방`은 예술에 있어서의 모방의 의미, 즉 〈미메시스〉로 정의된 존재와 진실에 대한 개념인 것이다. 플라톤이 말한 `모방`은 다른 것이 아니라 이데아의 모방이다. 즉, 이데아의 모방이란 이런 것이다.
만약 도자공이 자신의 머리 속에 있는 개념을 형상화시켜 도자기를 만들었다고 하자. 물론 그가 머리 속에서 그려낸 도자기는 《자연의(natural)》,본질적인 0이데아의 도자기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