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세대의 제약과 특권

등록일 2000.08.31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특정세대의 제약과 특권을 세대사회학적으로 생각해본 글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젊은 세대에 대한 관심은 그들이 기성세대와는 다른 독특한 감수성과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에서 시작된다. 기성세대가 젊은 세대와 다르고 또 그것으로 인하여 차별성을 띄고 있다는 사실은 젊은 세대가 기성세대와는 다른 독특한 제약과 특권을 가지게되는 원인으로서 작용하게 되는데 그러한 독특한 제약과 차별성은 출생효과, 세대효과, 연령효과에 의해 혹은 그것들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이 리포터에서는 한국사회에서 젊은 세대에 주어진 제약과 젊은 세대의 독특한 특권을 알아보는 것을 주(主)로하고 부수적으로 세대갈등의 융화에 대해 조금의 의견을 덧붙이고자 한다.

젊은 세대들은 그들이 말하는 기성세대들과는 다른 사회ㆍ경제ㆍ문화적 경험을 한 세대들이다. 이러한 세대들이 그들과는 다른 기성세대에 의해 만들어지고, 조작되며, 움직이는 사회에 접촉함으로서 야기되는 세대 갈등은 너무나 자명한 인과관계라 하겠다. 그러나 기성-젊은 세대간의 갈등은 각자의 단위가 가지는 힘의 차이로 인하여 기성세대의 승리-더욱더 공격적인 말로 표현하지면 기성세대에 의한 젊은 세대의 복종 강요-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젊은 세대가 가지는 제약이라는 것은 그러한 힘의 싸움에 있어서 기성세대의 전리품이며 젊은 세대의 피해액이라 볼 수 있다.

제약의 구체적인 형태를 살펴본다.
첫째, 젊은 세대는 경제적 능력의 미성숙으로 인한 제약을 받는다.
교육을 마치지 못한 대부분의 젊은 세대는 경제적 생산능력이 없거나 혹은 경제적 생산에의 욕구가 매우 낮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