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와 안양시의 공공시설서비스에 관한비교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0.08.31 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수도권의 도시로 규모가 비슷한 안양시와 안산시의 공공서비스를 통계자료를 근거로 분석한 대학원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序論
1. 硏究目的
2. 硏究의 必要性
3. 硏究의 範圍 및 方法

Ⅱ. 安山市와 安養市의 都市形成에 대한 槪觀
1. 安山市의 都市形成過程
2. 安養市의 都市形成科程

Ⅲ. 都市民의 삶의 질 분석
1. 行政組織과 公務員의 서비스
2. 都市環境의 與件比較
3. 醫療서비스 與件의 比較
4. 敎育․文化施設의 比較
5. 社會福祉施設 現況 比較
6. 體育施設現況 比較
7. 社會安全與件 與件比較


Ⅳ. 都市財政與件 및 投資政策
Ⅴ. 結論-

Ⅵ. 參考文獻 및 資料

본문내용

Ⅰ. 序 論
1.硏究目的
안산시는 86년 市昇格이후 시민에 대한 공공서비스의 효과적인 공급을 위하여 여러 종류의 시설을 건립하고 아울러 다양한 정책을 시행해 오고 있다. 그러나 전국에서 유입되는 폭발적인 인구증가는 행정수요를 기하급수적으로 증가시켰고 공공서비스의 공급주체인 지방자치단체 등은 수요를 충족하고 수요자가 만족하는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 많은 문제점을 노출하여 왔다. 이는 공공서비스 시설의 부족을 비롯하여 서비스시설을 운용하는 공무원의 생산성부족을 비롯한 실천적 자세 등이 서비스질의 저하 등으로 나타내고 있다.

안산시와 안양시는 과거 시흥군의 행정구역에서 각각 市로 승격하였으며, 안양시는 邑이 성장하여 市로 昇格하였으며, 안산시는 정부정책에 의해 반월공단이 조성되고 수도권의 공해공장등 노동집약적 산업이 이전하면서 안산시가 배후도시로 급격히 성장하면서 市로 昇格하였다.

근래 안양시는 평촌지역을 개발하여 도시의 규모와 외형적인 성장을 추구하였으나 서울에 인접된 地理的位置로 인하여 자족시로서의 기능보다는 평촌신도시를 개발함으로서 서울의 종속도시 또는 베드타운(bed town)화 할 가능성이 높다.

안산시 또한 고잔지역을 신도시로 開發하고 있으나 산업의 성장과 발전에 의하여 인구가 유입되는 것이 아닌 高密度의 집단주거지역의 개발로 인한 인구의 증가이기 때문에 이로 인한 도시공공서비스의 수요증대,지방자치단체의 재정여건의 악화등으로 인한 도시공공서비스질의 저하가 예상이 되고 있다.

‘99현재 안산시와 안양시는 都市規模와 人口 등에서 비슷한 여건에 있으나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투자 건립하여 주민들에게 제공 되고 있는 문화예술,체육,교육,의료 등 공공시설의 이용과 서비스면에서는 양도시간에 많은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양도시의 도시공공서비스 시설의 규모와 활용실태를 비교함으로서 양도시간의 차이점을 조사해 보고자 한다.

이는 現在 안산시와 안양시가 서울과 근접된 수도권의 도시이고 시흥군의 행정구역에서 시로 승격된 도시이자 도시경계구역이 인접한 도시로서 그 지역안에서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이 누리고 있는 공공서비스의 질은 곧 ‘지역주민의 삶의 질’과 직결된다고 볼 때 도시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인프라를 비교하는 것은 都市開發行政에 있어 매우 중요한 意味를 갖는 다고 할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