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0.08.30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대학 (大學)
성균관(成均館)과 향교(鄕校)

본문내용

대학 (大學)

새 새대를 위한 대학 서문

徐正淇

『대학』은 천하의 대통(大統)을 세워서 문명세계를 건설하는 도덕정치의 이념서이다. 정치의 대통사상(大統思想)은 요(堯)로부터 비롯한다. `상서(尙書)`의 요전(堯典)에 보면 "옛 요임금을 살피건대 이르기를 훈공(勳功)을 방류하시니 공경하시고 밝으시고 문채나시고 생각이 자연스러우시며 진실로 공경하시며 잘 사양하사 광명을 사방의 지역에 미치시며 위 아래에 이르시니라. 큰 덕을 잘 밝히시어 아홉 겨레가 친하게 하신대 아홉 겨레가 이미 친하거늘 백성을 평등하고 자유롭게 하신대 백성이 밝고 명랑하므로 세계만방을 협력하고 화합하게 하신대 민중이 아! 변화하여 이에 화락하도다."라고 하였다.
이것은 인(仁)사상으로 효제(孝悌)의 윤리를 밝혀서 공론(公論)을 받드는 정치사상인데 순(舜)이 이어받아서 하나라의 우(禹)에게 전하고 또 은나라의 탕(湯)과 주나라의 문왕, 무왕이 계승함으로써 아름다운 도덕정치의 위대한 전통이 확립되었으니, 이것이 바로 2제(帝) 3왕(王)이 대통을 계승한 역사이다.
주(周)나라의 말기에 도덕정치가 무너지고 제후가 분열하여 패권을 다투는 춘추시대의 혼란은 천하의 대통이 단절되는 위기에 처하므로 공자가 분연히 일어나서 도덕정치를 설파하고 대통의 확립을 주장하면서 대인(大人) 군자가 천하를 경영하는 대원칙과 추진요령을 뚜렷히 제시하였으니 "밝은 덕을 밝히고, 인민을 새롭게 하며, 지극히 착함에 멈추는 것"은 3강령이고, "사물을 연구함과 지식을 넓힘과 생각을 성실하게 함과 마음을 바르게 함과 몸을 수양함과, 가정을 가지런히 함과 나라를 잘 다스림과 천하를 평화롭게 함"은 8조목이다.
그러나 공자의 대통정치강령은 당시에 쓰이지 못하였으므로 제자인 증자(曾子)가 이에 3강령과 8조목은 대통을 계승하는 학문이요 사업임을 논증하면서 요, 순, 우, 탕, 문무의 정치사적 실례를 인용하여 차례로 해설하고 증명해서 이 책의 편제를 완성하였으니 그 내용은 큰 사람의 학문과정은 요, 순과 같은 큰 덕을 밝히고, 탕임금과 같이 혁명을 하여 세상을 새롭게 진작하며, 문왕과 같이 인민이 잊지 못하는 정치를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