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스키너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0.08.2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부르스 프레드릭 스키너의 생애
2) 주요개념
3) 조작적 행동과 강화
4) 성격의 발달

본문내용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

부르스 프레드릭 스키너(Burrhus F. Skinner)는 인간의 행동이 내적 충동보다는 외적 자극에 의하여 동기화 된다고 보았다. 이 주장은 인간의 행동이 보상과 처벌에 의해 유지된다고 보는 것이다. 이 관점에서 인간은 기계적 존재인 것이다. 스키너는 모든 인간의 행동은 법칙적으로 결정되고, 예측이 가능하며, 통제 될 수 있다고 하였다. 또 그는 어떤 행동의 양상이 유전적 소질에 의한 것이라 해도 이것이 행동의 예측에는 유용하나 조작이 불가능하므로 실험적 분석이나 통제에는 무가치하기 때문에 유전적 설명이 쓸모없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따라 스키너의 학문적 관심은 인간의 행동 중 조작이 가능한 행동에 한정되었다.

1) 부르스 프레드릭 스키너의 생애

스키너는 1904년 3월 2일 펜실베니아주의 서스쾌안나에서 태어났다. 변호사인 아버지 슬하의 안정된 가정환경 속에서 보상과 벌이 주어지는 적절한 훈육을 받으면서 스키너는 학습을 중시하게 되었다. 그는 해밀튼 대학에서 영문학을 전공한 후 작가가 되려했으나 실패한 후 하버드 대학 심리학과 대학원에서 동물행동을 전공해서 1931년 박사학위를 받고 여러 대학에서 교수와 연구자로서 탁월한 업적을 남겼다. 스키너가 가장 중요하게 강조한 것은 행동을 이해하는 데 있어 경험적인 접근방법이었다. 스키너는 행동을 결정하고 통제하는데 있어 환경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입증하려고 시도하였다. 그는 1990년에 사망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