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재배기술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0.08.27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 인공강우

2. 지하수의 생성

3. 새로운 농업 기술
① 농업
② 제초제 저항성
③ 바이러스 저항성
④ 곤충에 대한 저항성
⑤ 질소 고정
⑥ 가축

4. 새로운 재배 기술

5. 새로운 재배 방법
(1) 원예 산업
(2) 시설 원예
(3) 양액 재배와 식물 공장

6. 수경 재배

7. 환경 오염
① 대기 오염
② 수질 오염
③ 토양 오염
④ 소음․진동

본문내용

①농업
식물의 경우에는 유전공학 조작이 매우 어렵다. 박테리아처럼 플라스미드가 많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플라스미드로 이용되는 것은 식물 박테리아인 Agrobacterium tumefaciens의 플라스미드인 Ti 플라스미드이다. 이 박테리아는 토마토, 담배, 강낭콩 등을 감염시키는 박테리아이다. 이 플라스미드를 이용해서 여러 종류의 식물이 유전공학적으로 변형되었다. 질병에 대한 저항성, 서리에 대한 저항성, 기타 여러 종류의 스트레스 저항성을 가진 새로운 개체들이 만들어 졌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이 박테리아는 옥수수, 벼, 밀과 같은 곡류들은 감염시키지 못한다. 다른 방법이 이들 식물들에게는 필요하다.

②제초제 저항성
최근에 광엽식물들이 제초제인 라운드업의 성분인 글리포세이트(glyphosate)에 저항성을 갖도록 유전공학처리 과정을 거쳤다. 이 약품은 강력한 생약성 물질로 대부분의 녹색식물을 죽이는 물질이다. 글리포세이트는 EPSP 합성효소를 억제하여 식물을 죽이게 되는데 이 효소는 식물이 방향성 아미노산을 만드는데 관여한다. 우리 인간은 방향성 아미노산을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식물로부터 얻어야 한다. 그래서 우리 인간은 글리포세이트에 의해 피해를 받지 않는다. 유전공학적으로 만들어진 식물들은 정상 식물들 보다 EPSP 합성 효소를 20배나 더 만들어 내기 때문에 글리포세이트에 의해 죽지 않는다.
이 실험은 농부들에게 막대한 흥미를 가져다주었다. 단지 곡류를 심은 농경지에 제초제를 처리함으로써 잡초를 전부 제거하는 개가를 올려 줄수 있기 때문이었다. 라운드업이라는 제초제는 광범위한 제초제이다. 그 전의 제초제들은 몇 종류의 잡초들에게만 효과를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여러 종류의 제초제를 살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더구나 라운드업의 성분인 글리포세이트는 자연 환경에서 즉각 분해되기 때문에 농지에서 안심하고 사용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EPSP유전자를 곡류식물로 집어넣을 수 있게 할 수 있는 플라스미드가 활발하게 조사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