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98년 대선을 엑셀로 정리

등록일 2000.08.13 압축파일 (arj) | 5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98년도 대선
누가 당선될까에 대한 엑셀로
작성된 것이며
97년도 한해동안의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작성한 것임.

목차

1. 후보별 지지도
2. 후보들이 주장하는 측면
3. 정당별 지지도
4. 당선가능성
5. 기타..

*압축파일 목록
-대선 (엑셀)
조선, 동아, 총지지도, 정당지지도, 당선가능성, 정권교체냐 세대교체냐
-통계학2 (한글)

본문내용

현재 모든 사람들의 관심은 12월 18일에 실시될 제 15대 대통령선거에 있습니다. 몇일전만해도 월드컵예선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였지만 예선이 끝난 후 그리고 후보들간의 TV토론 등으로 인해 다시 대통령선거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또 누가 당선될지를 궁금해합니다. 과연 이번 제 15대 대통령에 누가 될까? 이것을 추측하기 위해 이제부터 자료를 이용하여 누가 될 것인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료는 주요일간지(경향․조선․동아․중앙․한겨레․한국․국민․문화)에서 모은 것을 종합한 것이며 날짜는 신문 날짜와 발표날짜입니다. 또한 이 자료들은 신뢰도 95%이상 오차 ±3%안팎의 여론조사에서 얻은 것입니다.
이번 제 15대 대통령선거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식으로 지금까지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장에서 유세보다 TV토론이나 정책토론을 통해 직접 유권자들에게 자신의 정책과 역량 등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많은 언론사 및 여론조사 기관에서 TV토론 직후 혹은 특정한 사건이 발생한 후 등 수시로 여론조사를 실시함으로써 각 후보자들의 지지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즉, 지금까지 대통령선거보다 TV와 언론매체를 통해 유권자를 만나고 있으며 여론조사도 상당히 발전되어 정확하고 신뢰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자료를 통한 분석으로 제 15대 대통령에 누가 될 것인가를 밝혀보도록 하겠습니다.

후보별 지지도
각 후보별 지지도의 자료는 7월부터 11월까지 아래 그림과 평균을 보면 김대중 후보가 다른 후보보다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김대중 후보는 10월 비자금문제로 인해 약간 주춤하다가 자민련의 김종필․박태준과 연합하여 1위를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인제 후보는 8월부터 실시된 여론조사에서 지지도가 이회창 후보를 앞질러 2위로 최근까지 유지하고 있다가 11월초 신당창당 때문에 지지도가 상승기미를 보였으나 김영삼 대통령의 신당창설지원설 때문에 지지율이 하락하여 급기야는 11월초 이회창․조순 단일 부호인 이회창 후보에게 2위자리를 빼앗기고 말았습니다. 즉, 현 대통령인 김영삼을 모든 국민들이 싫어한다고 할 수 있을 겁니다. 7월까지만 해도 이회창 후보가 다른 후보보다 지지도가 높았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