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학]유전자란? 돌연변이란?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0.08.11 한글 (hwp) | 24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I) 유전자의 역사적 배경
1. 유전자란 무엇인가?
(1) 유전자의 본질
1) DNA의 자가 복제
-> 효소체계
2) 유전정보의 발현
-> 1유전자 1효소설
-> 단백질 합성 - RNA
- 전사
- 해독
2. 기내 배양과 체세포 변이

II) 돌연변이란?
1. 돌연변이를 일으키는 원인
2. 변이의 기원
(1) DNA의 돌연변이
(2) 유전성 질환
1) 유전성(돌연변이)의 유발과 원인
2) 세포 유전적 질환
3) 멘델성 유전적 질환
4) 비유전적 변이
3. 왜 돌연변이는 대부분 불리한가?

III) 맺음말

본문내용

I. 유전의 역사적 배경

부모와 자식간에 유사성과 그의 전달 기작을 연구하는 유전학은 근세의 자연과학이 발전하기 훨씬 이전부터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그러나 Mendel에 의한 유전학의 태동 이전에는 많은 경우, 유전 현상이 주로 실험에 의한 증명 없이 형이상학적으로 해석되어졌다. Mendel 이전의 유전에 관한 학설은 크게 두가지로 구분된다. 그 하나는 팬제네시스로서 몸의 각 부위의 성분들이 germ cell에 모여 이것이 자식에게 전달된다는 것으로 이것은 후천적으로 얻은 형질도 자식에게 전달된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또 다른 하나의 학설은 epigenesis로서 18세기 중엽 독일의 K. F. Wolff에 의해 제시된 것이다. 그러나 유전에 대한 학설은 1865년 보헤미아에서 수도승으로 있던 오스트리아인 G. J. Mendel이 완두를 이용해 얻은 결과에 대한 논문의 발표로 새로운 세계를 맞이하게 되었다. Mendel이 발표한 논문의 요점은 유전이 어떤 요인에 의해 이루어지며 이것은 자식에게 그대로 전달된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Mendel의 업적은 약 30년 이상 다른 연구자들이 받아들이지 않아 빛을 보지 못하다가 1900년에 이르러 De Vries․Correns․Tschermak 등에 의해 재인식되게 되었다. 그 이후 유전에 관계하는 물질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논란이 일던 중 1903년 Sutton에 의하여 유전에 관여하는 인자는 염색체라는 염색체 설이 제시되었다. 그 후 1909년 W. Johannsen에 의하여, Mendel이 제시한 인자라는 것을 처음으로 유전자라고 부르게 되었다.

1. 유전자란 무엇인가?

유전의 기본인자인 유전자는 「뉴클레오티드」라는 질서정연하게 배열된 일련의 화학 성분으로 구성돼 있다.
.
.
.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