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섬유공업에 관하여...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0.07.18 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섬유
1.섬유
2.섬유의 종류
3.섬유제조
◉섬유 공업

본문내용

◉섬유
1.섬유
길고 가늘며 연하여 굽힐 수 있는 천연 또는 인조의 선 모양 물질. 가늘기에는 명확한 한계가 있는 것은 아니며, 대략 육안으로 판정할 수 있는 정도이다. 길이는 굵기의 100배 이상으로 되어 있다. 어떤 물질이 섬유로 되려면 그 물질을 구성하는 분자가 가늘고 긴 실과 같은 선모양의 고분자(高分子)이어야 한다. 분자량이 작으면 좋은 성능의 섬유를 얻을 수 없다. 천연섬유는 그것이 섬유이기 위한 일정한 기능을 지니고 있다. 양모는 보온을 위하여 섬유 자체가 곱슬곱슬하고 부피가 크며, 공극(孔隙)이 많고, 또한 가뇨성(可撓性)도 크다. 생사(生絲)는 번데기를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튼튼하면서도 섬세하다. 특히 아름답고 촉감도 좋기 때문에 이것으로 만들어진 견직물은 귀중품으로 여겨져 실크로드를 거쳐 중국에서 유럽으로 전파되었다. 무명은 식물의 종자모섬유(種子毛纖維)이며 긴 털과 짧은 바탕 털의 2종류로 되어 있는데, 긴 털은 방적해서 면사를 만들어 주로 옷감으로 사용한다. 바탕 털은 레이온 등의 원료로 린터 (면화의 단섬유)라고 하며 공업상 중요한 셀룰로오스 유도체의 원료로 쓰인다. 초기의 천연고분자를 원료로 한 재생섬유는 과학기술의 발전과 함께 순화학(純化學) 합성품인 합성섬유의 발명으로 이어졌다. 섬유의 강도, 예를 들면 인장강도(引張强度)와 탄성률(彈性率), 또 열에 관한 성질인 녹는점, 유리전이온도(琉璃轉移溫度) 등의 실용성과 밀접하게 관계되는 성질은, 섬유를 구성하고 있는 고분자의 분자간의 힘․결정성․강성(剛性) 등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다. 또한 가장 생산량이 많은 의복 원료용 섬유가 되기 위해서는 촉감․염색성․세탁성 등이 좋아야 하며 기타 부차적인 조건이 필요하다.

동물의 섬유
동물의 조직 속에 있는 가늘고 긴 구조이며, 세포성인 것과 비세포성인 것이 있다. 세포성인 섬유에는 세포 자체가 가늘고 긴 것(근섬유)과 돌기가 긴 것(신경섬유)이 있다. 비세포성 섬유에는 교원섬유(膠原纖維) 및 탄성섬유가 있으며, 주로 결합조직의 강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동물섬유에는 내부에 다시 미세한 섬유가 있는 경우가 있어서 원섬유(原纖維;筋原纖維 등)라고 한다. 특수한 것으로 포유류의 털, 곤충의 애벌레나 거미가 뽑아내는 실 등도 섬유라고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