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중국과 태국의 식문화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0.07.10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중국의 식문화>
⊙ 삼채일탕의 기본 식단
⊙ 식탁에서의 기본 관습
⊙ 식탁에서의 일반적 금기 사항
<태국의 식문화>
∼주식과 부식∼
∼주식 대체 식품∼

본문내용

◉ 삼채일탕의 기본 식단

일반적으로 중국인 가정의 식탁에 오르는 식단은 주식인 쌀밥이나 면류를 제외하면 기본적으로 육류, 생선류, 채소류, 그리고 탕류 등 주로 4가지의 요리로 균형 있게 짜여진다. 다시 말해 중국인의 식단은 대부분 삼채일탕(三菜一湯)으로 짜여지며 육류는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돼지고기나 소고기, 아니면 닭고기나 오리고기 중에서 선택한다. 물론 생선류가 풍족하지 않은 지방의 경우에는 육류 중 하나와 채소류 그리고 탕류의 3가지로 기본적인 식단을 짜지만 일반적으로 중국인들은 ‘먹기 위하여 태어났다’고 할 만큼 풍부한 식사를 즐긴다.
이러한 식단은 일반 가정의 점심과 저녁 식사에 등장하는 최소한의 것이지만 아침 식사의 경우는 이와 달리 보통 죽이나 만두, ‘빠오즈’, ‘싸오삥’ 또는 ‘지엔삥’을 먹는다. 일부 북방 지역에서는 죽 대신 뜨거운 콩국과 ‘요우티아오’라고 하는 밀가루를 기름에 튀긴 긴 빵, 그리고 불에 구운 ‘싸오삥’이라고 하는 빵을 먹기도 한다. 남방에서는 죽 대신 찹쌀밥을 주먹밥처럼 만든 ‘누오미투안’을 먹기도 한다. 콩국이나 ‘누오미투안’은 식성에 따라 짜게 만들기도 하고 설탕을 넣어 달게 만들기도 한다. 그러나 도시 지역일 경우 산업화와 서양 문화의 영향으로 아침에는 간단히 빵 종류와 우유로 대신하는 경우도 늘고 있는데, 이는 그만큼 편리성을 추구하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시장에서 요리 재료를 구입하거나 집에서 요리를 만들 때 남녀 구분이 없지만 특히 손님을 초대하거나 가정의 대소사를 치를 때 남자들에 의해서 대부분의 요리가 만들어지기도 한다. 이는 우리의 전통적 주방 문화와는 상당히 다른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 식탁에서의 기본 관습

우선 음식을 먹는 순서에서 우리와는 다른 면을 지닌다.

참고 자료

『음식으로 본 동양문화』中 `식도락을 즐기는 태국인의 음식문화`에서..
-대한교과서- `김태정·손주영·김대성 편`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