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환경에 관한 인류의 대책사항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0.06.22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간은 태고적부터 자연이 베푸는 생명력의 은혜로움 속에서 살아왔다. 그것은 인간의 생명 유지가 필연적으로 자연환경에 의해서 가능하다는 말이기도 하다. 이는 또한 인간과 환경의 관계가 밀접하다는 것을 증명하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연의 환경 속에서 사는 생명체 즉 인간들이 그 환경을 황폐화시키고 있다면 생명보존 문제의 심각성은 더하리라고 본다. 환경파괴의 근본 원인은 두가지로 거론된다고 한다. 그 하나는 우주에 전개되어 있는 자연을 죽은 객체로 보는 서양의 기계론적 세계관의 영향이고, 두 번째는 오늘날 성장위주로 치닫는 현 산업주의 기계문명의 영향으로 나뉜다.
서양의 기계론적 사고관은 자연의 현상을 정체된 고정물로 보아 인간에 의하여 정복당하는 대상으로 여겨지는 수가 허다하다. 자연정복이라는 용어의 등장이 바로 그것이다. 더불어 인 간 생존경쟁에 따른 산업문명의 발전은 결국 성장에 급급한 나머지 자연물은 그저 이용의 대상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그리하여 수많은 환경파괴의 모습이 우리의 주변에서 그대로 드러나고 있다. 환경파괴의 총체적 원인은 인간과 자연의 부조화의 현상이며 그것은 생명경시에 의해 초래되는 반유기체적 행위로 간주하고 싶다.
.
.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