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성서란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0.06.21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성서란 무엇인가? 다음에서 크게 4가지로 나눠 생각해 보자.
첫째로 인간의 증언으로서의 성서이다. 성서라는 말을 들었을 때 흔히 떠오르는 것은 성서는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성서는 인간의 산물이라는 점을 간과하기 쉽다. 성서는 우리가 늘 생각하기 쉬운 것처럼 어느 순간에 하나님의 기계적인 조작에 의해 생긴 것이 아니다. 성서는 긴 역사를 내포하고 있고 인간의 언어로 쓰여졌으며 인간들의 역사와 생활을 철저히 반영하고 있다. 그 안에는 철학과 시와 노래와 역사와 문학이 담겨 있으며 이것은 곧 성서 자체도 인간 이성과 이해의 대상이 되며 해석되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성서의 언어가 인간의 언어이므로 오늘날의 언어로 번역되어야 하며 성서의 역사적, 정치적, 지리적 배경이 연구되어져야 한다. 그러나 인간의 증언이라고 했을 때 또 하나 고려해야 할 것은 성서의 저자들이 성서의 인물들이 증언하고 있는 대상이 누구냐 하는 것이다. 그들의 고백과 체험과 증언의 대상은 바로 삼위일체 하나님이었다. 모든 성서는 바로 이러한 하나님의 체험에 대한 증언이라는 사실이다. 결국 인간의 증언으로서의 성서는 인간의 시대적 산물임과 동시에 단순한 개인의 역사적 기록이나 인간 역사의 증언이 아니라 하나님과 하나님의 역사에 대한 증언이라는 사실이다.
둘째로 정경으로서의 성서이다. 정경(Canon)이란 원래 갈대를 뜻하는 말이었으나 후에 측량 막대, 표준, 규칙, 모범 등으로 사용되었다. 성서가 정경이라고 하는 의미는 성서가 기독교의 모든 선포와 신자들의 신앙과 행위의 규범이 된다는 의미이다. 다시 말하면 교회의 모든 이론과 실천은 언제나 성서에 의해 검증되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카톨릭처럼 성서와 나란히 전통을 두지 않는 것이 개신교의 원리이다. 개신교는 모든 권위의 근원을 성서에만(Sola Scriptura)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