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개설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0.06.21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성서개설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서 론
기독교란 무엇인가? 그리고 이것의 바탕, 근원을 두고 있는 성경은 과연 무엇일까? 우리는 기독교와 성경에 관한 단편적인 지식들, 예를 들면 기두교는 하나님을 섬기는 종교이고 아니면 성경은 지금까지 가장 많이 팔린 베스트 셀러라는 것 정도 이상의 지식을 사실 "믿는자"들을 제외한 사람들은 잘 알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성서와 기독교가 우리에게, 아니 지금까지의 지구공동체의 형성에 맏대한 영향을 끼쳤다는 것이고 우리들의 생활 이곳저곳에서 우리도 모르게 지켜지고 있는 불문율과도 같은 것들도 있다는 사실이다. 그래서 굳이 성직자가 아니더라도 우리는 성경에 대한 조그마한 예의는 갖추어야 할 것이다.
이제 우리가 한학기동안 배운 성서개설에 대한 요약과 개인적인 평을 써보랴고 한다. 이것은 자칫하면 주관적인 이야기들로 치우치는 언어독단을 취할 염려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내 개인적인 생각들을 담아보려고 한다. 그러기에 앞서서 먼저 우리는 기독교인들이 바라보는 성경과 기독교, 그리고 그 역사에 관해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이제부터 먼저 객관적인 ( 물론 이것은 기독교인의 입장임을 밝힌다. ) 입장에서의 서술과 그리고 이어서 내 개인적인 느낌과 평을 나름대로 정리해 보겠다.
먼저 서론에서 성서개설의 주요장에 관한 제목은 달아두어야 할 것 같아 적어본다.

<중 략>
이 야웨 신은 갑자기 나타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두 가지를 약속해 준다. 하나는 노예 생활을 하고 있는 그들에게 자유인이 되게 해주겠다는 것과, 둘째는 그들이 살 땅을 주겠다는 것이다. 그대신 그 대가로 이스라엘은 야웨 만을 그들의 하나님으로 섬겨야 한다는 것이다. 야웨의 이같은 제안은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하나의 신학적인 수수께끼였다. 그 수수께끼의 해답으로 그들은 계약 개념을 발전시킨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계약은 식사를 통해서 이루어 지는데 보이지 않는 신과의 식사에는 제사를 통한 짐승의 피가 그 징표가 되었다. 짐승의 피를 흘려 신과 약속을 맺은 것이 구약의 계약이며, 신약에 와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흘려 새로운 계약을 맺은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