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왕자의 분석

저작시기 2000.06 |등록일 2000.06.0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어린 왕자의 줄거리를 이야기하기보다는 어린 왕자가 우리에게 주는 상징적 의미는 무엇이며 어떠한 인간관계를 말하는가? 하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이 옳으리라고 본다. 우선 어린 왕자의 교훈들이나 상징적 의미를 알아보려면 작가의 의도 또는 그가 이 작품에서 즐겨 사용하는 문체나 함축적인 의미를 알아보는 것이 우선 일 것이다.

생텍쥐페리의 글에는 우선 문체상의 특징으로 사막과 비행기와 별들이 많이 나온다. 또한 그는 간결하면서도 상징적이고 함축적인 글을 통해 언어가 내뿜는 모순과 거짓으로부터 벗어나려고 하였으며 또한 내용상의 의미를 보면 어린 왕자는 세계대전으로 인하여 상실된 인간의 순결성을 상징하는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어린 왕자는 전체적으로 무엇을 나타내는가? 이러한 물음에 대한 답을 이제 몇 가지의 예로 접근하려고 한다.
한 사람에게 있어 삶이라는 풍경은 대개 서로 다른 두 가지의 공간에서 펼쳐진다고 `어린 왕자`는 말하는데, 그것은 어떤 그림을 코끼리를 소화시키고 있는 보아 구렁이로 보는 삶과 그냥 모자로 인식하는 삶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대체로 사람들은 어린 시절을 전자의 삶으로써 채우지만, 나이가 들어갈수록 그 생활의 방식을 후자 쪽으로 이동시킨다. `어린 왕자`는 이런 형태로 삶의 방식이 한차례 바뀐 어느 어른이 자신의 유년 세계를 회복하는 과정을 그려낸 소설이다. 단순하고 평온한 동화적 상상으로 묘사되고 있지만, 이 과정 속에서 분석․폭로되는 후자의 삶이 가지는 무의성은 확연하고도 분명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