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시심리학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0.06.09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착시에 관련된 심리학
-쫓는 괴물, 쫓기는 괴물
-불확실한 원
-끝없이 계속되는 계단
-일상생활에서의 심리학
-인간관계의 심리학
-일상 사회 생활 문제점의 심리학
-만성질환 아동의 세대간 치료

본문내용

착시에 관련된 심리학

착시, 애매한 도형, 그리고 불가능한 대상을 나타내는 그림은 보는 순간 비상한 주의를 끌기 마련이다. 이런 그림은, 바깥의 현실에 대해 우리가 느끼는 즉각적이고 습관적인 인식과 다르기 때문에, 말로 표현하기 힘든 어떤 심층적인 수준에서 사람들을 사로잡는다. 어떤 막연한 동요 때문에 사람들은 이 그림들을 더 자세히 보게 된다. 그러고 나서야 우리는 눈 앞의 어떤 것이 처음에 그렇게 보였던 것과는 매우 다름을 알게 된다. 사람들이 그 견고성과 안정성 때문에 의지해 온 이 세계가 갑자기 흔들리고 마치 꿈속에서처럼 예측 불가능하게 움직인다. 이 그림들을 계속해서 자세히 보면, 이러한 착오는 단지 관찰자의 눈에만 존재하고 관찰대상인 이 세계에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에 사람들은 만족하게 된다.
깊이 착시는 제시된 어떤 도판에 부여하는 깊이 해석 때문에 생긴다. 여기서 다루려는 시각 도판들은 가능한 삼차원 장면들을 평평한 이차원으로 묘사한다. 사람들은 그들이 자극에게 부과하는 어떤 지각 해석을 일반적으로 자각하지 않으므로 보통 그들의 경험에 어떤 착시적인 측면이 있음을 인식하지 못한다. 착시적인 측면은 예를 들어 어떤 그림에서 매우 다르게 보이는 선의 길이나 모양, 또는 면적이 실제로 같다는 이야기를 들을 때 비로소 우리에게 매우 깊은 인상을 준다.

쫓는 괴물, 쫓기는 괴물
두 괴물은 그 크기가 같다. 이들이 크기가 다르게 보이는 것과 또한 이들이 같은 표정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표정을 짓고 있는 것으로, 즉 쫓아가는 괴물은 분노의, 쫓기는 괴물은 공포의 표정을 짓고 있는 것으로 느껴지지 않는가?

참고 자료

Glazer- Waldman, H. R., Zimmerman,J.E.,Landreth,G.L., and Norton,D.(1992). Filial Therapy: an intervention for parents of children with chronic illness. Intervention Journal of Play Therapy 1:31-42.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