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론

등록일 1999.10.27 한글 (hwp) | 6페이지 | 무료

목차

세상을 놀라게 한 책
진화론이 미친 영향
회의적인 태도가 뿌리를 내리다
철학과 정치에 미친 영향
개선이 아니라 타락
진화론과 당신
인간의 노력이 산출한 것은 무엇인가?
성서가 예언한 미래



본문내용

찰스 다윈 저 <종의 기원>(The Origin of Species)이 1895년에 발행되면서 과학계와 종교계에 격렬한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그 논쟁은 경제 사회권에까지 파급되었으며, 136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끊이지 않고 있다.
<진화론의 줄거리>에서 (A Story Outline of Evolution)에서 C.W. 그라임스는 다윈의 <종의 기원>에 관하여 이렇게 기술하였다. "이제까지 출판된 어떤 책도 지식층에 그처럼 많은 논란을 일으키지는 않았다. 인간 역사상 어떤 논제도 진화론만큼 전통적 신조에 도전하고, 자연의 세계에 변혁을 가하며, 인간의 사고를 형성하고 경직화하고 구체화한 것은 없다."
사실 다윈이 진화론을 창시한 것은 아니다. 그러한 개념은 고대 그리스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또한 18세기에도 다윈의 선구자들이 몇몇 있어서, <종의 기원>에 대한 광범위한 호응의 길을 닦아 놓았다.
그렇지만 현대 진화 사상의 기초를 놓은 것은 다윈의 책이었다. 그 책은 세상을 놀라게, 실로 경악하게 만들었는데, 그것은 그의 진화론이 생물학에만 국한되지 않은 대변혁의 불을 붙였기 때문이다. 그 책은 인간 사회의 근본 기초를 - 종교.과학.정치.경제.사회 생활. 역사 그리고 미래관을 - 폭풍처럼 강타하였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