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생명

등록일 1999.10.19 한글 (hwp) | 6페이지 | 무료

목차

현대의 건강과 질병관
서양의 건강과 질병관
동양의 건강과 질병관
건강과 질병

본문내용

세계보건기구는 1946년 건강에 관한 개념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즉, “건강이란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사회적으로 완전하게 양호한 상태이며 단지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다는 것만은 아니다” ("Health has been defined as a state of complete physical, mental and social well-being, and not merely the absence of disease or infirmity." : WHO, International Health Conference, New York, 1946)라고 건강을 설명하고 있다.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사회적으로 자신의 복지적 측면에서 최고 수준의 양호한 건강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의 생활양식(life style)에서의 건강관리는 물론이려니와 그 사회의 보건과 건강을 위한 복지정책, 의료시설 그리고 경제적 여건이 복합적으로 잘 관리되어야만 한다.
몸이 아픈 상태는 질병이요, 이에 상배적으로 대응하는 면이 건강상태라는 관점으로 건강과 질병의 개념을 가져왔으나, 건강의 정도와 질병의 정도 사이에는 무수한 점선이 가로놓여 있어 때로는 질병과 건강과의 한계선을 긋기에 많은 어려운 점이 있음을 깨닫게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