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셸푸코의 이데올로기론
등록일 1999.07.30
한글 (hwp) 3페이지 무료

다운로드
본문내용
푸코의 방법론푸코는 서구의 합리주의와 이성주의에 대해 인식론적 비판을 시도한다. 그는 정상/비정상, 동일자/타자, 내부/외부 사의에 만들어져있는 경계를 파괴하고자 한다. 그가 즐겨 사용하는 예에 의하면 소위 정상인과 그들에 의해 배제된 광인들 사이에 놓여진 구획선의 허구를 고발하고자 하는 것이다. 푸코의 방법론에 따라 그의 사상은 세 시기를 통해 파악된다.
첫째는 흔히 고고학이란 이름으로 대변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푸코는 다양한 지식을 둘러싼 관계들의 역사를 탐구한다. 특히 예전에, 혹은 지금 진리이자 과학이라고 평가되는 '지식'이라는 것들에 의해 가려진 '침묵의 소리'를 듣고, 그 소리가 어떻게 해서 침묵에 갇히게 되었나, 즉 어떻게 해서 정상적인 것에서 배제되었나를 연구한다. 푸코는 침묵하는 소리의 흔적이 남아 있는 문학이나 미술 등 다양한 문화적 유물을 통해, 과학이나 역사책에 나오지 않는 잊혀진 과거를 드러내려고 한다는 점에서 자신의 작업을 고고학이라고 불렀다. 그는 고대 중국의 백과 사전의 동물 분류법을 인용한다. 이 분류법은 현대 문명의 관점에서 보면 우스꽝스러운 면이 적지 않은데 중요한 것은 이러한 방식이 당시에는 사회적으로 당연한 것으로 인정됐었다는 점이다. 그는 사물의 질서를 파악하고 그 속에서 사물에 대해 판단하는 상이한 방식들이 존재하고 이러한 방식은 시대, 장소에 따라 다를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는 이처럼 사고를 가능하게 해주며, 특정한 방식으로 사물들을 정돈하도록 해주는 무의식적인 기초를 에피스테메( pist m, 인식틀)라고 한다. 푸코는 이 개념을 통해 서양의 지성사를 고고학적으로 접근한다. 현대의 에피스테메로 보면 고대 중국의 에피스테메의 지식은 비정상으로 보일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런데 푸코는 한 사회에서 "이것이 지식이다"라고 주장할 수 있는 기준인 에피스테메는 무의식적이고 은폐적이라고 말한다.
판매자 정보

goreport

- 저작권
- 환불정책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