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체 탄생과 과정, 생물계의 분류

등록일 1999.04.10 훈민정음 (gul) | 8페이지 | 무료

본문내용

1. 학습지도 자료주제

생명체 탄생과 과정, 생물계의 분류

2. 학습목표

오늘날 과학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사실을 중심으로 생명체의 탄생에 대한 설명을 하고,원시 생명체에서부터 오늘과 같이 다양한 생물계가 존재하게 된 과정을 살펴보며,생물계의 분류에 대하여도 알아본다.

3.학습내용

1.생명의 기원과 발달

1) 생물 이전 유기물질의 생성

1953년 밀러는 물,암모니아,수소 및 메탄가스를 한 플라스크에 넣고 열과 전기방전으로 높은 에너지를 가한 결과 아주 단순한 유기물질이 합성됨을 발견함.
유기물질 합성에 사용된 가스들은 지구에 최초로 생성되었던 대기 중의 화학적 성분들과 유사하였으며 산소를 상기 실험에서도 주입을 하지 않은 것과 아주 잘 일치한다.

2) 첫 생명물질로서 리보핵산(
A)

무기물질로부터 간단한 연쇄상의 리보핵산 즉 리보자임이 생성되며, 이 리보자임은 해수내 뉴클레오티드와 같은 유기물질을 이용하여 스스로 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었을 것이다. 리보핵산 구조에 변화가 생기면서 물 속에 녹아 있는 아미노산으로부터 단백질을 합성할 수 있게 되었을 것이다. 리보핵산에 변이가 일어나 보다 더 안정적인 디옥시리보핵산으로 복제 되었을 것이며 디옥시리보핵산이 생성되면서 리보핵산을 현재와같은 유전정보를 세포질에 전달하는 기능과 해독하는 역할을 하게 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3)첫 생명이 있는 세포

해수에서 합성된 단백질과 지질이 파도 등에 의하여 미세구로 되었을 것이며 이는 여러 면에서 세포와 유사하다. 막으로 싸여져 있으며 해수 중에서 물질을 흡수하여 커지고 아울러 분열도 있었을 것이다 미세구가 특정 리보자임과 결합하여 마치 살아있는 세포와 같은 물질로 변하였을 것이다. 뉴클레오티드와 아미노산이 미세구로 유입되어 새로운 리보핵산과 단백질 분자를 합성하게 되었을 것인데 이러한 미세구가 세포의 기원이라고 할 수 있다.

2.미생물 시대

약 35억년 전에 원핵세포가 출현하였다. 당시 해양에 용해되어 있는 유기물질을 흡수하여 영양분과 에너지를 얻었을 것이다.
혐기성 박테리아 중에는 자신에게 필요한 영양물질을 주변의 풍부한 물, 이산화탄소 및 일광을 이용하여 스스로 합성 할 수 있는 박테리아로 또는 남조류로 진화하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약 22억년전 대기 중 산소의 함량이 증가됨에 따라 단순 미생물은 산소를 이용하여 유기물질을 분해하는 호기성 대사를 하게 되었다. 고생물 학자들은 남조류와같은 자가영양체 출현 이후 곧 이어 원시적 타가영양세포가 출현하였을 것으로 추정한다. 약 14억년 전 한 원핵세포가 진핵세포로 된 것으로 사료된다. 혐기성 원시 진핵세포체가 호기성 원핵세포를 먹이로 취하여 소화시키지 못한 결과 원시 진핵세포 내에 남아 있는 원핵세포는 자기 자신의 세포막과 원시 진핵세포에 기원한 두 겹의 막으로 둘러 싸이게 되었다.
이것이 바로 원시 세포소기관인 미토콘드리아로 발<font color=aaaaff>..</font>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