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장 고대 그리스 사회의 교육

등록일 1999.04.10 한글 (hwp) | 4페이지 | 무료

본문내용

제 1장 고대 그리스 사회의 교육

그리스 시대는 보통 B.C. 1200~800년간의 시기를 말한다. 그리고 그리스 종족은 인도 -유럽어족 가운데 헤레닉(Hellenic)에 속하는 종족으로서 B.C. 2천년경부터 그들의 원주지로 짐작되는 서아시아의 북방 초원지대에서 발상하여 다뉴브강을 건너 발칸반도를 거쳐 남하하였다. 이들은 B.C. 1천년경까지 대체로 이동을 마치고 에게(Aegean)해를 내해로 하는 부근 섬들에 정주하면서 그리스 세계를 정립시켰다.
이것이 이른바 역사상 그리스 문명권으로서 도시국가를 중심으로 점차 발전하였다. 즉 "최초의 서양인"이 이룩한 그리스 문명이며,오늘날 서양문명의 근원이 되는것이다.
그리스 사회는 도시국가로 구성되었다. 폴리스는 그 규모가 동일하지 않았으며 본토에서 1백여개가 있었고 식민지까지 합하면 1천여개가 넘었다고 한다. 폴리스는 완전 독립된 주권국가의 성격을 띠었으며 종족간의 이해관계로 상호 대립되기도 하였으나 동일 민족이라는 동포의식이 강하여 타종족에 대해서는 단결된 모습을 보였다.
그리스 사회에 있어서 대표적인 폴리스는 스파르타와 아테네이다. 그리스 사회를 전체적으로 이해할때, 그 근본적 특성은 폴리스라는 점과, 또 하나는 그 인간적인 조직에 있다 할수 있다. 이러한 두가지 요소에 의하여 그리스의 사회와 문화와 사상과 교육의 방향의 원동력이 어디에 있는지를 읽을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 두 폴리스는 국가적 성격에 있어서는 크게 대비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