三國遺事에 대하여

등록일 1999.02.10 텍스트 (txt) | 4페이지 | 무료

목차

머리말
1. 시대적 背景
2. 三國遺事의 內容
3. 三國史記와의 比較
4. 三國遺事에 대한 不定的,肯定的 측면
5. 三國遺事의 意義
맺음말

본문내용

三國遺事가 많은 神異한 기록들로 신빙성이 있느냐,없느냐는 문제와 그 당시 시대적 상황 속에서 중국 고대 제왕들의 신이와 대등한 역사속으로의 새로운 인식 표현이라는 점에서 설화를 통한 精神史的 의미를 발견하고, 불교 靈驗譚 강조를 통해 신앙심 고무의 의도와 삼국유사의 내용, 삼국사기와 비교,부정적.긍정적 측면,의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시대적 배경

고려초 부터 행해진 文을 숭상하는 풍습은 고려중기 문벌귀족을 낳는다. 이 문신 귀족정권은 유교적 전제정치의 이념아래 왕도 중심.중앙귀족 중심의 지배체제를 構築하여 국가와 사회,정권과 민중 사이의 琉璃를 초래하게되어,지배체제 내부의 반목과 전통적인 자주의식을 상실하게 된다.
한편,毅宗年間에 일어난 武人政變은 門閥貴族,文治偏重의 지배체제를 崩壞시켰지만,文臣과 마찬가지로 자기들의 사리 사욕을 채우기에 급급해 질서회복을 위한 행동은 취하지 않았으며,문화의 암흑기를 초래했다.
그리고 문신보다 더한 무신들의 착취는 농민,노예의 반란과 몽고의 침략을 가져 왔다.
이와같은,文武 독선적 폭압과 몽고 30년 항전을 體驗 했던 민중은 분노와 저항의식을 갖게 되었고,이것은 역사 전통에 대한 민족적 의식으로 심화되어 민중속에서 성장한 新進 사인층이나 무신집권기 조계종 승려에 구체적인 인식으로 나타나게된 것 같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